육아휴직 신청 및 부부 동시 사용 가능 여부 확인

육아휴직

육아휴직 신청 및 부부 동시 사용 가능 여부 확인 – 육아휴직은 만 8세 이하 또는 초등학교 2학년 이하의 자녀를 양육하기 위해 근로자가 신청하여 사용하는 휴직 제도입니다. 관련 법률에 따르면 육아휴직 기간 동안에는 통상임금의 100분의 80을 육아휴직 급여로 받을 수 있습니다. 육아휴직은 근로자의 부담을 덜어주고 고용 안정과 근로자의 생활 안정을 도모하기 위한 제도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육아휴직 신청 및 지급액

육아휴직 신청은 만 8세 이하의 자녀를 양육하는 근로자가 가능하며, 기간은 1년 이내입니다. 육아휴직 급여는 통상임금의 100분의 80으로 계산되며, 상한액은 월 150만원, 하한액은 월 70만원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육아휴직 종료 후 6개월 이내에 퇴사한 근로자에게는 육아휴직 복귀 후 추가로 25%의 급여가 지급됩니다.


육아휴직 신청 및 지급액 확인하러 가기
 

육아휴직 급여 특례

육아휴직 종료 후 6개월 이내에 퇴사한 근로자에게는 100분의 25에 해당하는 급여가 복귀 시 지급됩니다. 이는 육아휴직 종료일이 2019.09.30 이후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지급 대상과 대상자 검토

육아휴직 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사업주로부터 30일 이상의 육아휴직을 받아야 하며, 근로자의 피보험 단위 기간이 180일 이상이어야 합니다. 또한, 육아휴직이 끝난 날 이후 12개월 이내에 신청하지 않으면 동 급여를 받을 수 없습니다.

육아휴직 신청 및 부부 동시 사용 가능 여부

육아휴직은 개인이 아닌 가족을 위한 제도이므로 부부가 동시에 육아휴직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특히, 2020년 2월 28일 이후에는 부부가 동시에 육아휴직을 신청할 수 있으며, 임신 중인 여성 근로자도 2021년 11월 19일부터 육아휴직을 신청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육아휴직 신청 및 지급액 확인하러 가기
 

특례 제도 및 추가 혜택

  • 3+3 부모육아휴직제: 동일한 자녀에 대하여 부모가 순차적으로 육아휴직을 사용하는 경우, 첫 3개월 동안은 상한 월 300만원, 그 이후 3개월 동안은 상한 월 250만원, 마지막 3개월 동안은 상한 월 200만원의 급여를 지원합니다.
  • 아빠 육아휴직 보너스제: 부모가 동일한 자녀에 대하여 순차적으로 육아휴직을 사용하는 경우, 두 번째 사용한 사람의 첫 3개월 급여를 통상임금의 100%로 상향하여 지급하고, 4개월 이후는 통상임금의 50%로 지급합니다.
  • 한부모 근로자 육아휴직 급여 특례: 한부모 근로자에게는 첫 3개월 동안은 통상임금의 100%, 4∼12개월 동안은 통상임금의 80%를 지원합니다.

신청 및 지급절차

육아휴직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육아휴직 급여 신청서 및 관련 서류를 고용센터에 제출해야 합니다. 신청은 육아휴직을 시작한 날로부터 1개월 이내에 매월 실시할 수 있으며, 육아휴직이 종료된 날로부터 12개월 이내에 신청하지 않을 경우 동 급여를 받을 수 없습니다. 신청은 온라인, 방문, 우편 등의 방법으로 이루어집니다.

자세한 신청 방법 및 필요 서류는 해당 고용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육아휴직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근로복지공단 등 관련 기관의 안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육아휴직 신청 및 지급액 확인하러 가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