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어기의 중요성

금어기

금어기의 중요성 – 금어기(禁魚期)는 어종의 번식 및 생태계를 보호하고 지속 가능한 어업을 유지하기 위해 설정된 규제된 기간을 의미합니다. 이 기간 동안 어종의 포획이나 채집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금어기는 보통 어미물고기가 산란하는 시기나 어린 물고기가 자라나는 시기에 맞춰 설정되며, 이는 [수산자원관리법]에 명시돼 있습니다.





 

금어기의 중요성:

  1. 번식 보호: 금어기는 어종의 번식 기간 동안 어로활동을 제한하여 번식을 보호합니다. 이는 어종의 번식 중에 어로활동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로 중요합니다.
  2. 자원 관리: 금어기는 어종의 지속 가능한 관리를 돕습니다. 어종의 수가 과다하게 감소하지 않도록 제한하고, 생태계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3. 생태계 보전: 어종의 번식과 자연 생태계를 보호하기 위해 금어기가 설정됩니다. 어종이 번식할 때 다른 생물종에게도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금어기는 전반적인 해양 생태계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어종 품질 향상: 금어기 동안 어종은 번식 및 생장에 집중하므로 어종의 품질과 맛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5. 유지 가능한 어업: 금어기는 어종이 오랜 기간 동안 지속 가능하게 잡힐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어종의 과다 어획을 방지하여 미래 세대를 위한 어업의 지속성을 보장합니다.

이러한 금어기 규정은 지역, 어종, 국가 및 지역 법규에 따라 다르며, 어로업자와 소비자는 해당 규정을 엄격히 준수해야 합니다.






해루질 주요 수산물의 금어기 및 금지체장: 아래는 해루질시 흔히 접하는 수산물의 금어기 및 금지체장 기준입니다.

이름 금어기 금지체장 기타
넙치(광어) 35센티미터 이하
가자미 17센티미터 2024년부터 20센티미터 이하
꽃게 06/2108/20<br/>07/0108/31 (연평,서해5도) 두흉갑장 6.4센티미터 이하 외포란은 무조건 금지
참게 08/08~11/30 (강원도)<br/>한강지역은 연중불가 두흉갑장 5센티미터 이하 외포란은 무조건 금지
대문어(피문어) 600그람 이하






이 외에도 다양한 수산물에 대한 금어기 및 금지체장 규정이 있으며, [수산자원관리법] 제18조에 따라 위반 시 처벌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해루질에서는 2020년 9월 25일부로 비어업인도 금어기 및 금지체장에 관한 처벌이 시행되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